2024.04.20 (Sat) KOREA Edition
전체메뉴보기

4차산업

부산시, 빅데이터 활용한 생태계 조성한다

송고시간 2020.03.16 18:40


부산시가 빅데이터 산업 육성을 위해 중점 추진한다.  

 
부산시는 데이터 기반 디지털 도시혁신을 위하여 2020년 빅데이터 관련 주요업무를 본격 추진하며, 데이터 활용 활성화로 시민 삶의 질을 높이고 데이터 산업을 육성한다고 16일 밝혔다.

시는 ▲데이터 기반 행정 활성화 ▲도시데이터마트 구축 ▲빅데이터 분석 및 행정활용 ▲민간활용 지원 및 데이터 산업 육성 등을 중점 추진한다.

먼저, 데이터 기반 행정 활성화를 위해 시정 주요분야에 대하여 분석 의무화를 지정하고 실적 평가를 위한 세부 규정을 마련하여 시행할 예정이다. 공공기관별 데이터행정책임관을 지정해 데이터 행정을 총괄 조정 및 지원한다.

그리고 빅데이터를 행정, 산업, 도시문제 해결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하기 위한 ‘도시데이터마트 구축’ 사업을 추진한다. 시가 보유한 공공데이터와 민간데이터를 지도 기반으로 구성하여 효율적인 정책 수립 지원기반을 조성하고 민간과 함께 공유할 것이다.

또한, 대시민 서비스 제공 및 정책 활용을 위하여 모바일 통신데이터 및 카드데이터를 활용한 관광축제 분석과 소방안전대책 수립, 긴급출동 등을 위한 소방안전 분석, 부산시 암 수검률 향상을 위한 보건의료 분야 분석 등 빅데이터 분석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민간활용 지원 및 데이터 산업 육성을 위해서는 데이터바우처 지원 사업과 중소기업 빅데이터 활용지원 사업, 부산문화빅데이터 센터 구축, 공공공빅데이터 활용 창업경진대회 등을 추진한다.

이외에도 데이터기반 행정 인식 전환과 빅데이터 활용 역량 배양을 위해 직원 대상 분석 교육과 콘퍼런스, 세미나 등을 개최하고 빅데이터 분석 전문가를 채용하여 상시 신규과제를 발굴하고 분석을 지원할 예정이다.

기사인쇄 | 권혜은 기자 jslee@bceconomy.co.kr

블록체인경제신문 댓글 토크0

* 최대 200자까지 작성가능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0/20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8941

Follow 블록체인경제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