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Thu) KOREA Edition
전체메뉴보기

테크(기술)

중국 정부가 지원하는 퍼블릭 체인 Conflux, 메인넷 출시 임박

송고시간 2020.03.25 07:40

중국 정부가 지원하는 퍼블릭 체인 Conflux의 메인넷 출시가 임박했다. (이미지 : Conflux)


중국 정부가 지원하는 퍼블릭 블록체인으로 알려진 Conflux는 아시아의 유일한 튜링상 수상자가 공동으로 개발중임과 동시에 상해 정부와 블록체인 리서치 센터 및 인큐베이팅 센터를 설립하여 주목 받고 있는 Conflux는 최근 자체 블록체인 메인넷 출시가 임박했음을 밝혔다.

Conflux관계자는 "2년 동안의 개발 과정을 거쳐 Conflux 네트워크가 온라인으로 활성화될 예정이며, Conflux는 커뮤니티 회원과 생태 파트너에게 Conflux에 대한 지속적인 지원과 관심에 감사의 말씀을 전하고 싶다. 다른 프로젝트와 달리 Conflux 메인넷은 3단계로 출시될 예정이며, 최종 사용자에게는 보안성, 고성능 및 탈중앙화를 고루 갖춘 블록체인 기반 네트워크뿐만 아니라 완전한 블록체인 생태계가 제공될 예정이다."라고 언급하며, Conflux가 3단계를 걸쳐 출시되는 방법을 채택하는 이유로 다음의 두 가지를 들었다.

첫째, Conflux 기본 네트워크의 안정성과 보안을 보장하기 위해 각 단계에서 테스트 넷 및 크로스 체인 프로토콜의 잠재적 보안 위험을 해결해야 한다.

둘째, Conflux는 화려한 블록체인 시스템이 아니라 기본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진정성 있는 실용적인 애플리케이션과 지속 가능한 개발 생태 환경을 추구함에 따라Conflux 고성능 블록체인 네트워크의 출시와 함께 블록체인 기술과 산업의 발전을 효과적으로 진행할 것이라는 믿음을 기반으로 사업을 추진하는 중이기 때문이다.

Conflux 재단은 해당 메인넷이 Pontus, Oceanus, Tethys의 세 단계의 네트워크 및 생태계 배포 과정에 따라 순차적으로 진행 예정임을 밝혔는데, 해당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 단계 Pontus… Conflux의 첫 단계인 Pontus는 4월 중순에 시작예정이다. 최근 많은 사람들이 주목하는 바와 같이, PoW (Proof of Work) 합의 프로토콜에 기반한 고성능 블록체인 기반 네트워크인 Conflux는 당연히 DeFi (Decentralized Finance) 생태 운영 인프라가 되기에 적합하다. DeFi 애플리케이션 블록으로 구축된 두 가지 핵심은 Conflux 네트워크와 독립적인 자산 크로스체인 인프라 및 분산 트랜잭션 프로토콜이다. 오늘날 최고의 디지털 자산은 의심할 여지 없이 비트코인, 이더리움 및 스테이블 코인으로 거론되고 있다. 이 디지털 자산이 없었더라면 응용 프로그램 개발자가 사용자를 아무리 찾아 헤매더라도 그 수요는 부족할 것이다. 하지만 탈중앙화 트랜잭션 프로토콜은 Conflux 네트워크가 사용자와 데이터를 점진적으로 끌어들여 자산 유동성을 향상해 디지털 자산이 크로스체인 이후에 완벽한 사용 시나리오를 찾을 수 있도록 돕는다. 이 시나리오는 고성능, 낮은 수수료 및 기타 기술적 기능으로 인해 탈중앙화 트랜잭션이 중앙화된 응용 프로그램과 비슷한 사용자 경험을 가져다 줄 수 있게 된다.

Conflux 기술 팀은 DeFi 생태계 개발을 위해 "ShuttleFlow"라는 교차 체인 프로토콜을 개발했다. 이 프로토콜은 사용자들의 자산 거래를 안전하고 효율적이며 편리하게 할 수 있는 다리를 제공하며, 초기에는 다중 계약 주소가 비트코인 및 이더리움 네트워크에 배포되며 다중 서명 매핑을 사용하여 비트코인 및 이더리움에서 사용자 자산을 호스팅하기 위해 다중 서명 사용을 완료한다. 이더리움보다 100 배 빠른Defi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견고한 토대를 마련하여 ETH 및 USDT 등 다른 스테이블 코인이 Conflux 네트워크 환경에 도입될 예정이다.

Conflux Foundation은 크로스체인 자산을 기반으로 FC 보상을 실시할 뿐만 아니라, 체인 간 기술적 문제로 인해 자산이 손실된 경우 Conflux Foundation은 사용자에게 전액 보상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한 ShuttleFlow 크로스 체인 프로토콜을 기반으로 하는 다중 서명 노드는 초기 단계에서 협업 파트너 초빙을 실시한다. 초빙 개체에는 Conflux 네트워크의 생태계 파트너, 업계의 유명 월랫 기관 및 관리인, 스테이블 코인 발행자가 포함된다. 파트너 구성원 목록과 다중 서명 계약 주소는 모든 사람이 모니터링 할 수 있도록 항상 공개되며, 파트너 구성원이 발전하고 성장하는 동안 점차 자율성을 향해 나아가 사용자에게 더 많은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크로스 체인 자산 외에도 Conflux 기술 개발팀은 커뮤니티 개발자와 협력하여 "BoomFlow"라는 분산 트랜잭션 프로토콜을 개발했다. 이 프로토콜에서는 빠른 거래 및 트랜잭션 중재 엔진과 같은 여러 기능 인터페이스가 포함되어 있어 탈중앙화 트랜잭션 운영자가 Conflux 기본 네트워크에서 원활하고 효율적으로 실행되도록 지원할 수 있다. 운영자는 라이선스가 없는 환경에서 무료로 Boomflow 프로토콜에 액세스하고 API 인터페이스를 사용하여 비용 매개 변수를 설정하고 개성 있고 친숙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개발하며 독특한 사용자 운영 정책을 채택하게 된다.

BoomFlow 프로토콜을 기반으로 하는 분산 애플리케이션 스토어 DappBirds가 개발한 최초의 탈중앙화 거래 애플리케이션 인 MoonDex는 4 월 중순에 Conflux 네트워크의 첫 번째 단계가 시작된 후 시범 운영을 시작할 것으로 보인다. 전체 거래 과정을 경험하고 최첨단 기술의 매력을 느껴볼 수 있게 될 것이다. 동시에 Conflux Foundation은 탈중앙화된 거래 애플리케이션에 전념하는 더 많은 팀에게 BoomFlow를 수용하고 효율적인 계약과 개방된 유동성으로 중앙화된 암호화폐 거래소에 도전하게 될 것이다. 또한 Conflux는 ShuttleFlow와 BoomFlow 소스 코드 모두를 커뮤니티에 공개하여 감사가 완료된 후 모든 커뮤니티 회원이 검토할 수 있도록 한다.

두번째 단계 Oceanus… 이 단계에서는 첫 단계에서 약 1 개월간의 원활한 운영과 Conflux 네트워크에서 특정 규모의 크로스 체인 자산 및 온 체인 거래가 형성된 후, Conflux 네트워크의 사용자에게 더 많은 해시 레이트 성능과 더 높은 기능을 제공하는 마이닝 커뮤니티를 도입할 예정이다. 레벨 보안 및 Conflux PoW 마이닝 알고리즘도 바로 이 단계에서 시작된다.

Oceanus 단계의 초기 단계에서는 전체 네트워크의 안정성과 보안을 확인하기 위해 커뮤니티를 구성하여 중간 규모 (100 명 이상)에서 대규모 (1000 명 이상)에 이르는 채굴 활동을 수행할 예정이다. 이 단계에서 Conflux는 여전히 SHA256 마이닝 알고리즘을 사용하며, 현재 공식 CFX는 채굴되지 않지만, Conflux Foundation은 예산의 일부를 마련하여 더 많은 커뮤니티 회원에게 전체 네트워크에 대한 안전한 해시 레이트를 제공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채굴 결과는 커뮤니티 지지자들에게 주어지는 FC와 특정 비율로 교환할 수 있게 되는데, 두 번째 단계에서 Conflux 네트워크가 안정적이고 안전해지면 SHA256알고리즘에서 Conflux가 독자적으로 개발한 마이닝 알고리즘으로 점차 전환될 예정이다.

동시에 생태 응용 프로그램도 증가하고 해시 레이트 성능과 보안이 향상됨에 따라 비트코인 및 이더리움과 같은 주류 암호자산이 Conflux 네트워크에 정착하고 BoomFlow 프로토콜로 거래될 것으로 보인다. 동시에 Conflux Foundation은 커뮤니티가 주류 암호자산을 중심으로 DeFi 생태계를 구축하고 대출 프로토콜을 도입하도록 장려하며, 이는 크로스 체인 BTC를 기반으로 한 "MakerDAO"의 프로토타입 일 수도 있다. 그 시점까지 Bitpie는 Conflux 네트워크를 갖춘 최초의 탈중앙화 된 지갑 중 하나이며 ShuttleFlow 프로토콜을 기반으로 하는 크로스 체인 제휴의 일원이 될 예정이다.

Oceanus 단계에서 Conflux는 마이닝 알고리즘, Dex 및 기타 유형의 DeFi 제품을 생태 파트너들과 함께 테스트하게 된다. 동시에 DeFi 분야에 초점을 맞춘 더 많은 커뮤니티 회원, 파트너 및 팀이 Conflux 생태계에 합류하여 전체 네트워크의 개발 및 성장을 공동으로 추진하게 된다. 이 단계에 참여하는 사용자와 개발자를 위해 Conflux는 기술, 커뮤니티, 자금 및 정책의 측면에서 포괄적인 지원을 제공하여, 혼잡한 네트워크로 인한 문제들이 발생하지 않게 하며 사용자에게 높은 요금이 청구되지 않도록 할 예정이라고 Conflux 측은 밝혔다.

세번째 단계 Tethys… 이 단계는 두 번째 단계가 끝나고 약 2 개월이 지난 시점에 시작된다. Conflux의 주요 네트워크 기능이 완전히 시작되고 경제 모델 코드가 공개되게 된다. 마이닝 커뮤니티는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으며 네트워크는 계속 작동하며, 이는 하드 포크를 통해 이루어질 예정이다.

이 시점에서 Conflux 팀, 생태 파트너 및 커뮤니티 구성원들의 최종 결실인 안전하고 분산된 블록체인 기반 네트워크 및 DeFi/dApp 생태를 갖기 시작한 블록체인이 제공되게 된다. 수억 달러 또는 그 이상의 대규모 자금을 보유한 네트워크, 거래, 대출, 자산 관리, 게임, 국경 간 송금 등과 같은 다양한 분산 응용 프로그램을 갖춘 DeFi 및 DApp이 될 것으로 Conflux 측은 예상하고 있다.

현재 Conflux 크로스 체인 제휴는 전체 생태계에 대한 응용 프로그램을 개방할 것으로 보인다. 초기 11개의 파트너사는 Conflux Foundation에 의해 결정되었으며, 전체 파트너의 운영이 안정되면 Conflux Foundation은 점진적으로 관리 역할에서 사라지고 파트너들은 탈 중앙 자율 조직 (DAO)의 형태로 운영될 예정이다. Conflux재단은 FC를 CFX로 교환하고 Conflux 생태 개발 기금을 공식적으로 설립하고 생태 지원 계획을 점차 수행하게 된다.

메인 넷 출시 프로세스를 통해 Conflux 네트워크의 탈중앙화 수준은 계속 발전하고 Conflux 재단의 구성원은 과거와 마찬가지로 기술 개발에 계속 집중하여 팀의 초점이 항상 기술 및 생태 개발에 중점을 둘 것이다. 중앙화된 어떠한 거래소에도 자체적으로 상장하지 않을 것이며, Conflux 네트워크의 기본 디지털 자산 및 자원에 대한 과대광고를 단호히 무력화 시킬 예정이라고 재단측은 밝혔다.

이렇듯 수개월에 걸친 시행착오 끝에, Conflux 팀은 마침내 독특한 "3 단계"릴리스 방법을 채택하기로 했으며, 이것이 현재 Conflux에 가장 적합한 방법이라고 결론을 도출 한 것으로 보인다.

기본 블록체인 네트워크는 보안 및 안정성에 대한 요구 사항이 매우 높기 때문에 각 핵심 기능을 점진적으로 디버깅하고 생태를 구축하며 Conflux 네트워크에 자산을 축적하여 Conflux의 탄탄한 기초를 마련하고자 한다. Conflux 측은 학문적 배경이 강한 프로젝트로서 과학 연구의 정신으로 업무를 발전시키고 진정으로 지역 사회 구성원, 사용자와 투자자에 대한 책임감으로 개발에 임하는 것.

Conflux 측은 "3 단계의 메인넷 구축이 모두 완료된 후 Conflux 네트워크가 안정적인 개발 단계에 진입할 것이라고 믿으며, 이때 Conflux 네트워크는 선순환 자산 및 생태계로 사용자와 커뮤니티에 가치 있는 합의를 제시해야 한다"고 언급하였다.

이는 업계와 생태 및 커뮤니티 파트너와 함께 Conflux 고성능 블록체인 네트워크에 의존하여 "킬러" 애플리케이션을 만들고, 블록체인 기술의 애플리케이션 및 개발을 촉진하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보인다.

기사인쇄 | 이준섭 기자 jslee@bceconomy.co.kr

블록체인경제신문 댓글 토크0

* 최대 200자까지 작성가능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0/20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5310

Follow 블록체인경제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