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Fri) KOREA Edition
전체메뉴보기

테크(기술)

마크로젠-빅스터,블록체인 기반 데이터 유통기술 특허획득

송고시간 2020.05.25 17:06

블록체인 기반 데이터 유통기술 도식도. (사진 : 마크로젠)


정밀의학 생명공학기업 마크로젠은 빅데이터 전문기업 빅스터와 함께 ‘보안성이 강화된 데이터 제공 방법’에 관한 국내 특허를 취득했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특허는 마크로젠과 빅스터가 공동 개발한 블록체인 기반 기술로 양사는 지난 2018년부터 추진해 온 유전체 유통 블록체인 시스템 구축 과제를 지난해 10월에 완료했다.

블록체인 거래를 기록하는 방식은 크게 온체인과 오프체인으로 구분된다. 온체인은 블록체인 네트워크상에서 발생하는 모든 전송 내역을 블록체인에 저장하는 방식이다. 이는 수많은 거래 데이터를 모든 블록에 동시에 전송 및 기록하기 때문에 데이터 요청부터 전송, 기록하는 모든 거래 과정에 있어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 

반면 오프체인은 블록체인 밖에서 거래 내역을 기록하는 방식으로 핵심 데이터만 블록체인에 기록하고 나머지 데이터는 블록체인 외부에 저장해 대용량 데이터를 빠르게 처리할 수 있다는 강점이 있다. 하지만 블록체인 밖에 있기 때문에 데이터 보안에 취약하다는 단점이 있다.

양사는 이와 같은 블록체인 거래 방식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오프체인 내 데이터 유통과정의 각 단계마다 보안성을 한층 강화한 기술을 개발했다. 

먼저 사용자 인증 기술 및 특정 링크 정보 생성 기술을 도입했다. 이를 통해 인증받은 사용자만 블록체인 서비스 플랫폼을 통해 데이터를 공급받을 수 있으며 공급받는 데이터 또한 다운로드 횟수 및 기간 등 특정 조건이 설정되어 있다. 

특히 다운로드 이후 원본 데이터가 어떻게 활용되는 지까지 모니터링이 가능해 해당 정보가 외부로 유출되는 위험을 막을 수 있다. 이는 기존 오프체인에서는 활용되지 않던 기술로, 오프체인 상에서 데이터 거래를 신뢰하고 유통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한 것이다.

또 온체인과 오프체인을 모두 아우르는 기술로, 블록체인 기반의 데이터 유통 플랫폼이라면 어디서든 광범위하게 활용될 수 있다. 앞으로 마크로젠은 이번 보안성 강화 기술에 앞서 취득한 다수의 블록체인 기반 특허 기술을 접목해 빅데이터 사업에 적극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기사인쇄 | 권혜은 기자 jslee@bceconomy.co.kr

블록체인경제신문 댓글 토크0

* 최대 200자까지 작성가능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0/20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2568

Follow 블록체인경제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