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Fri) KOREA Edition
전체메뉴보기

테크(기술)

SK, ‘블록체인 기반 one ID 서비스 시스템 및 방법’ 특허 출원

송고시간 2019.03.06 17:01

SK텔레콤이 추진하는 모바일 신분증 서비스. (사진제공 : SK텔레콤)


SK가 블록체인 기술 기반의 개인 인증 기술관련 특허를 출원한 것으로 나타났다. ‘블록체인 기반 one ID 서비스 시스템 및 방법’이라는 명칭으로 SK가 지난 2017년 8월 출원한 것이다.

이 특허는 다수의 사이트를 이용하기 위해 매번 회원 가입 절차를 반복하고 암호를 설정하는 번거로움을 줄이기 위해 고안됐다. 사용자가 회원 가입된 특정 서비스 제공자가 다른 모든 서비스에 로그인할 수 있는 ID를 발급하여 블록체인 네트워크에 등록하고, ID를 발급한 서비스 제공자가 다른 제공자들에 대한 로그인을 위한 인증 절차까지 전담하는 방식이다. 이러한 방식이 구동되면 다수의 서비스 제공자는 인증 절차를 수행할 별도의 서버를 구성하지 않아도 된다.

한편 SK그룹 계열사인 SK텔레콤은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모바일 신분증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모바일 블록체인 신분증은 일종의 디지털 신분증으로, 신원 확인, 출입 통제, 각종 거래 및 계약 등 본인 확인이 필요한 다양한 분야에 활용될 수 있다. 

또한, 5G 시대에는 초연결성을 기반으로 수많은 기기가 연결되기 때문에, 신원 확인∙인증의 개념을 사물 ID로 확장하면 블록체인 기반 신분증이 훨씬 더 다양한 분야에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기사인쇄 | 이준섭 기자 jslee@bceconomy.co.kr

블록체인경제신문 댓글 토크0

* 최대 200자까지 작성가능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0/20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6477

Follow 블록체인경제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