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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S코리아, 롯데홈쇼핑과 함께 ‘제17회 SAS 분석 챔피언십’ 개최

송고시간 2019.06.05 19:11

SAS코리아가 롯데홈쇼핑과 함께 분석 공모전을 개최한다. (SAS코리아 홈페이지)

글로벌 분석 기업 SAS 코리아가 롯데홈쇼핑과 함께 차세대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양성을 위한 ‘제17회 분석 챔피언십’ 공모전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2019년 분석 챔피언십 공모전 최종 결선 및 시상식은 9월에 진행되며 참가 신청은 30일까지 가능하다. 

SAS 분석 챔피언십은 국내 최대 규모의 빅데이터 분석 공모전으로 대회까지 2700여팀이 참가하며 총 8000명이 넘는 학생이 분석 역량을 길렀다. SAS는 실제 기업의 비즈니스 도전 과제, 고품질의 데이터, 분석 교육, 전문 심사 과정을 통해 인공지능(AI)과 빅데이터 등 분석 역량을 갖춘 우수한 인재를 발굴하고 양성한다. 

롯데홈쇼핑이 후원하고 한국데이터마이닝학회의 자문으로 개최되는 제17회 SAS 분석 챔피언십 공모전은 ‘빅데이터/인공지능으로 홈쇼핑 방송의 판매실적을 예측하다’라는 주제로 실시된다. 홈쇼핑 데이터를 활용해 판매실적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고 머신러닝을 포함한 다양한 AI 분석 알고리즘으로 상품별 실적에 대한 연관관계를 도출하면 된다. 

이번 공모전에는 박사 과정을 제외한 국내 대학생과 대학원생 누구나 개별 또는 3명 이내의 팀 단위로 참가할 수 있다. 기존 수상자를 제외한 이전 대회 참가자도 지원이 가능하다. 참가 신청은 30일까지 SAS 분석 챔피언십 홈페이지에서 진행된다. 지원 팀은 7월 5일 오리엔테이션에서 발표되는 세부 주제와 심사요강에 따라 1차 제안서를 7월 12일까지 제출하면 된다. 

1차 제안서 합격 팀은 SAS 스쿨에서 제공하는 분석 솔루션 교육과 SAS 소프트웨어를 활용해 2차 분석 보고서를 작성하게 된다. SAS 스쿨은 SAS 소프트웨어의 기본적인 이해와 프로그래밍, 마이닝 등의 수준 높은 데이터 분석 교육을 제공한다. 또한 클라우드에서 이용 가능한 AI 기반 엔터프라이즈 분석 플랫폼 ‘SAS 바이야(SAS Viya™)’를 활용해 ‘SAS 비주얼 데이터 마이닝 앤드 머신러닝(SAS VDMML)’, ‘SAS 비주얼 애널리틱스(SAS Visual Analytics)’ 등의 고급 분석 솔루션을 적용함으로써 실제 비즈니스 과제를 해결할 수 있다. 

최종 수상자는 9월 5일 2차 합격자 발표를 거쳐 9월 19일 최종 심사 및 시상식에서 발표된다. 대상 1팀과 롯데홈쇼핑상 1팀에는 상금 500만원, 금상 1팀, 은상 1팀, 동상 3팀에는 각각 300만원, 200만원, 150만원이 제공된다. 모든 우승 팀에는 360만원 상당의 SAS 정규 교육 쿠폰과 함께 SAS코리아 인턴십 지원 시 가산점이 부여된다. 

최병정 SAS코리아 상무는 “SAS는 데이터 과학자를 꿈꾸는 학생들이 잠재력을 발휘해 훌륭한 분석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다각적인 교육을 제공한다”며 “국내에서 가장 오랜 전통을 자랑하는 SAS 분석 챔피언십을 통해 실제 비즈니스에 활용되는 데이터 분석을 체험하고 새로운 인사이트와 분석 전문성을 높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롯데홈쇼핑 빅데이터 전략팀의 신정훈 책임은 “홈쇼핑 비즈니스의 경쟁력은 실시간으로 생성되는 데이터를 빠르고 정확하게 분석해 차별화된 고객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인사이트를 도출할 수 있는 역량에 좌우된다”며 “많은 학생들이 이번 기회를 통해 차세대 데이터 사이언티스트로서 한 단계 더 성장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SAS코리아는 AI 전문성을 바탕으로 업계 트렌드에 맞춤화 된 교육과정을 제공해 분석 인재 저변 확대에 힘쓰고 있다. SAS코리아는 고려대학교 세종캠퍼스, 연세대학교 원주캠퍼스, 단국대학교와 협력해 ‘SAS 공동 자격 인증 프로그램(SAS Joint Certificate Program)’을 2018년부터 운영하고 있으며 교육기관에 학습과 연구 활동을 지원하는 무료 소프트웨어 ‘SAS 유니버시티 에디션(SAS University Edition)’을 제공해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양성에 앞장서고 있다. SAS 유니버시티 에디션을 활용한 전 세계 학생은 180만여명에 달한다. 특히 한국은 미국, 캐나다, 인도에 이어 전 세계에서 네 번째로 SAS 유니버시티 에디션을 활발하게 사용하고 있다. 

SAS는 최근 최신 인공지능과 머신러닝을 학습할 수 있는 학습자용 SAS 바이야(SAS Viya for learners) 솔루션을 발표했다. 학습자용 SAS 바이야는 데이터부터 탐색, 배치(Data-Discovery-Deployment)에 이르는 분석 라이프사이클 전반을 지원하는 클라우드 기반의 소프트웨어로 교수진과 학생은 SAS의 최신 AI 및 머신러닝 분석 툴을 활용해 분석을 가르치고 배울 수 있다. SAS코리아는 하반기부터 일부 국내 대학에 학습자용 바이야를 무료로 제공할 예정이다.

 

기사인쇄 | 이준섭 기자 jslee@bceconom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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