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12.02 (Thu) KOREA Edition
전체메뉴보기

비지니스

BC카드, 블록체인 기반 기부 플랫폼 구축 …"실시간 기부금 확인"

송고시간 2021.10.01 17:49


서울 을지로 소재 비씨카드 본사 전경(사진제공=BC카드)

BC카드가 아동복지 전문기관 초록우산어린이재단, 기업간 전자상거래 솔루션업체 이포넷과 함께 ‘블록체인을 활용한 기부 플랫폼 구축’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지난 30일 밝혔다.

이번 협약으로 BC카드는 'BC선불카드'와 블록체인 기술이 접목된 기부 플랫폼을 구축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기부금 모금과 집행 과정에서 블록체인 기술이 일부 적용된 사례는 기존에도 존재했다. 하지만 기부금이 수혜자에게 현금으로 전달돼 사용에 대한 신뢰 확보 문제가 지속적으로 제기되는 등 문제가 발생했다.

블록체인을 활용한 기부 플랫폼은 기부금 사용의 투명성을 보장할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비씨카드는 이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현금 대신 BC선불카드로 기부금을 내면 수혜자의 실제 사용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는 점에 착안했다.  

블록체인 기반 기부 플랫폼을 활용하면 모금, 배분, 사용 등 모든 과정을 투명하게 관리할 수 있다. 기부자는 애플리케이션(앱) 등을 통해 언제든 사용 내역을 확인할 수 있다.

BC선불카드로 기부금 전달을 원하는 고객은 초록우산어린이재단 홈페이지 또는 이포넷 체리(CHERRY) 앱에서 지원하고 싶은 캠페인을 선택한 후 카드, 계좌이체 등 원하는 방식으로 기부금을 결제하면 된다.

기부를 원하는 고객은 BC선불카드로 초록우산어린이재단 홈페이지나 이포넷 체리(CHERRY) 앱에서 지원하고 싶은 캠페인을 선택한 후 카드, 계좌이체 등 다양한 방법으로 원하는 만큼의 기부금을 결제하면 된다. 해당 서비스는 연내 오픈 될 예정이다.

최원석 비씨카드 사장은 "카드 결제 기능을 접목한 기부 플랫폼을 구축해 투명성을 확보하고 ESG 경영 리더십을 강화할 것"이라며 "지속적으로 고객이 신뢰할 수 있는 나눔 문화 확산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블록체인 기반 기부 서비스는 연내에 출시될 예정이다.

기사인쇄 | 김병진 기자 bjkim@bceconomy.co.kr

블록체인경제신문 댓글 토크0

* 최대 200자까지 작성가능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0/20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6004

Follow 블록체인경제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