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Fri) KOREA Edition
전체메뉴보기

테크(기술)

롯데정보통신, 블록체인 플랫폼 '모바일 사원증' 공개 …"랄프 활용"

송고시간 2021.09.02 05:46


사진제공 : 롯데정보통신

롯데정보통신이 다양한 분야에 활용할 수 있는 기업용 블록체인 플랫폼인 '랄프(LALP)'를 활용한 모바일 사원증을 선보였다. 

랄프는 클라우드 기반의 블록체인 플랫폼(BaaS)으로, 웹상에서 클릭만 하면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구성할 수 있다. 또, 스마트 컨트랙트 검증·배포는 물론 관리환경도 원하는 대로 만들수 있다. 

롯데정보통신은 △랄프 체인(블록체인 네트워크 관리 서비스) △랄프 오스(블록체인 기반 전자서명 서비스) △랄프 미트 트레이스(축산물 유통이력 관리 서비스) △랄프 케미컬 매니지먼트(화학물 재료·부산물 이력 추적관리) 등의 솔루션을 제공한다.

모바일 사원증 '올리다'는 랄프를 활용해 만들어진 서비스이다.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DID(분산 ID)'를 적용해 보안성을 높인것이 특징이다. 

DID는 중앙 기관이나 기업과 같은 제 3자 없이 자신이 직접 신원을 증명하는 것을 의미한다.

DID를 활용하면 스마트폰에 저장된 자신의 정보를 활용해 손쉽게 나의 신원을 증명 가능하다. 공인인증서를 별도로 저장하거나 아이디와 패스워드를 기억해야하는 번거로움을 줄인 것이다. 

더불어, 정보는 중앙 서버가 아닌 각각의 블록에 암호화되어 저장되기 때문에 위·변조 걱정까지 덜 수 있다.

모바일 사원증 '올리다'는 출입, 사내 복지시설 간편결제 등의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다. 앞으로는 자격증, 학생증, 공무원증, 멤버십 등 모든 신분증을 등록해 사용할 수 있는 디지털 증명서 저장 플랫폼으로 고도화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롯데정보통신 측은 "인공지능, 블록체인 등과 같은 신기술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와 R&D를 더욱 강화해 다양한 혁신 서비스와 솔루션을 지속 발굴해나갈 것이다"고 전했다.

기사인쇄 | 김병진 기자 bjkim@bceconomy.co.kr

블록체인경제신문 댓글 토크0

* 최대 200자까지 작성가능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0/20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1238

Follow 블록체인경제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