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8.15 (Sat) KOREA Edition
전체메뉴보기

비지니스

종이 서류 필요없는 블록체인 기반 휴대폰보험 나온다

송고시간 2020.07.03 11:10

제공 : SK텔레콤


SK텔레콤은 블록체인 기반으로 종이 증명서 제출 없이도 휴대폰 보험 보상 신청 및 처리가 가능한 '이니셜 휴대폰보험 보상서비스'를 제공한다고 3일 밝혔다.

지금까지 고객이 휴대폰 파손에 따른 보험 혜택을 받으려면 AS센터를 방문해 수리를 받고, 종이로 된 수리 내역서와 영수증을 수령해 다시 보험사 측에 팩스나 이메일, 앱을 통해 제출해야 했다. 이 과정에서 발급된 서류가 분실되거나 훼손되어 보상금 지급이 지연되는 문제가 발생하기도 했다. SKT 고객 중 휴대폰 파손보험 보상처리 과정에서 증빙 서류 미비 판정을 경험한 비중은 약 20%에 달한다.

SKT는 이런 고객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삼성전자 서비스 ∙ 보험사와 협력해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이니셜(Initial) 휴대폰보험 보상서비스'를 선보였다. 이니셜(Initial)은 블록체인과 DID(decentralized identity, 분산신원확인) 기술을 활용해 다양한 증명서를 원스톱(One-Stop)으로 사용자의 단말에 직접 발급받아 저장하고, 필요시 수취기관에 제출하여 위∙변조 및 진위여부를 검증할 수 있는 모바일전자증명 서비스다.

'이니셜 휴대폰보험 보상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은 휴대폰 서비스센터로부터 수리내역서와 영수증을 전자 증명서 형태로 이니셜 앱을 통해 발급받게 되며, 이를 앱에서 바로 보험사로 전송해 보험 심사를 받게 된다. 발급·제출 된 전자 증명서는 이니셜 블록체인 기술을 통해 위∙변조 및 유출이 불가하도록 안전하게 관리된다.

SKT는 고객이 직접 증명서류를 수령하거나 제출해야 하는 과정이 생략되어 서류 미비에 따른 고객 불편은 사라지고 '보상 신청–심사-보상금 수령'까지 24시간 내 신속한 처리가 가능해짐으로써 고객 편의성은 극대화 된다고 전했다.

SKT 관계자는 "휴대폰보험 보상서비스에 이니셜이 적용되면서 보다 편리하고 신속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 다양한 서비스 영역에서 블록체인 기술이 활용될 것"이라고 말했다.

기사인쇄 | 권혜은 기자 jslee@bceconomy.co.kr

블록체인경제신문 댓글 토크0

* 최대 200자까지 작성가능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0/20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3096

Follow 블록체인경제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