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5.15 (Wed) KOREA Edition
전체메뉴보기

브리핑

[5/07] 블록체인 주요 브리핑

송고시간 2019.05.07 17:39

◎ 인도 IT 기업 위프로, 태국 은행 대상 블록체인 솔루션 개발

인도의 세계 3위 소프트웨어 개발 회사 위프로(Wipro)가 태국 중앙은행 및 8개 은행으로 구성된 컨소시엄을 위한 블록체인 솔루션을 개발했다. 해당 솔루션은 태국 8개 은행 간 정산에 쓰이는 탈중앙화 디지털 화폐 시스템이다. 위프로가 7일 발표한 성명서에 따르면 프로젝트 lnthanon 1단계의 일부로 개발된 해당 솔루션을 통해 중앙은행 발행 디지털 화폐(CBDC)를 활용한 실시간 총액결제시스템(RTGS) 운영이 가능하다. 프로젝트 lnthanon은 작년 8월부터 태국 중앙은행이 주도하고 있다.


◎ 페덱스·UPS·DHL, 각국 정부에 블록체인 표준 도입 촉구

캐나다 토론토에서 열린 블록체인 글로벌 레볼루션 컨퍼런스에서 물류 운송회사 페덱스(FedEx), 유피에스(UPS), 디에이치엘(DHL)이 국제 해운 블록체인 표준 채택을 각국 정부에 촉구한 것으로 나타났다. 롭 카터(Rob Carter) 페덱스 CIO는 "각국 정부는 블록체인 표준 도입으로 위조품, 불법 상품 밀매를 예방할 수 있다"며 "블록체인이 현재 사용하는 디지털 문서 전송 시스템보다 훨씬 우수하다"고 강조했다. 페덱스, 유피에스, 디에이치엘 3대 배송업체는 500개 이상 업체가 참여한 블록체인 운송 연합(BiTA) 회원사다.


◎ 국내 암호화폐 거래소 트래빗, 결국 폐업

국내 암호화폐 거래소 트래빗이 7일 홈페이지 공지를 통해 오는 15일 12시부로 모든 암호화폐 거래 서비스를 종료한다고 알렸다. 트래빗은 "주식회사 노노스는 수차례의 보이스피싱 피해와 대고객 신뢰도 하락 등으로 심각한 경영 악화가 발생하여 부득이하게 파산을 결정하게 됐다"고 밝혔다. 암호화폐 출금신청은 15일 정오까지 가능하다. 앞서 트래빗은 수백만원 상당의 자산을 갈취당했다는 내용의 보이스피싱 신고가 거래 은행에 접수되면서 지난해 11월 원화 입출금이 전면 중단된 바 있다.


◎ 백만원 투자하면 1년 뒤 2억 준다..가상화폐 투자 사기, 피해자 1만명

머니투데이 보도에 따르면 높은 수익을 준다고 속여 수백억원을 받아 챙긴 가상화폐 운영업체 Y페이 대표와 임원이 구속됐다. 경찰은 Y페이가 지난해 10월부터 최근까지 "100만원을 투자하면 1년 뒤 2억원을 돌려주겠다"고 투자자를 속이며, 다단계 방식으로 1만명이 넘는 투자자를 유인한 것으로 나타났다. Y페이는 투자자끼리 자유롭게 사고팔 수 있는 자유지갑과 투자금을 인출할 수 없는 대신 높은 이자를 지급하는 고정지갑으로 나눠, 고정지갑으로 투자자들을 유인했다.


◎ 비트코인 단기 상승...680만원 돌파

비트코인이 단기 상승 흐름을 나타내며 빗썸에서 680만원을 돌파했다. 빗썸 기준 BTC는 3.45% 오른 682만 6천원에 거래되고 있다.


◎ 58COIN 디지털 계약 출시 1년, 누적 거래액 750억 달러

암호화폐 거래소 58COIN이 7일 디지털 계약(기존 무기한 계약) 출시 1주년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그 동안 서버 다운 없이 지원하는 상품 종류를 BTC 1개에서 8개 메이저 코인으로 확대, 레버리지 비율 옵션이 100배 1개에서 8개로 확장됐으며, 지수 메커니즘이 세 차례 조정됐다. 디지털 계약은 58COIN이 출시한 첫 번째 무기한 계약 상품이자 아시아 최초 무기한 계약 상품으로, 누적 거래액 750억 달러를 기록했다.



 

기사인쇄 | 권혜은 기자 hyeeun@bceconomy.co.kr

블록체인경제신문 댓글 토크0

* 최대 200자까지 작성가능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0/20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7499

Follow 블록체인경제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