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5.18 (Sat) KOREA Edition
전체메뉴보기

브리핑

[7/17] 블록체인 주요 뉴스 브리핑

송고시간 2019.07.17 18:15

◎ 독일·오스트리아 물류기업, 언스트앤영과 블록체인 물류 추적 플랫폼 구축

독일·오스트리아의 5개 물류 기업이 글로벌 회계컨설팅 법인 언스트앤영(EY)이 주도하는 블록체인 물류 추적 플랫폼 구축 이니셔티브에 동참했다. 국제도로물품운송조약(CMR)의 전자 표준인 e-CMR을 준수하는 블록체인 디지털 화물 문서를 통해 투명성을 높이고 위변조를 방지할 예정이다. 


◎ 맥도날드·네슬레, 블록체인 광고 구매 솔루션 파일럿 프로그램 시행

맥도날드, 네슬레(Nestlé), 버진 미디어(Virgin Group)가 디지털 광고 구매에 JICWEBS 블록체인 솔루션을 도입하는 파일럿 프로그램을 시행한다. 블록체인 솔루션이 디지털 광고 과정에 투명성과 명확성을 제공하는지 여부를 테스트할 예정이다. 


◎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 위원 "리브라 협회 스위스 설립, 가장 우려했던 일"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 헤스터 피어스(Hester Peirce) 위원이 페북 코인 리브라 총괄 데이비드 마커스의 상원 청문회 발언을 인용 "리브라 협회가 스위스에 설립됐다. 가장 우려했던 일이다. 빠르게 발전 중인 새로운 금융 생태계에 대한 미국의 대처가 느려질수록 기업들이 규제를 교묘하게 빠져나가게 될 것"이라며 "리브라 리스크에 대한 규제감독 권한을 결국 스위스에 빼앗겼다"고 말했다. 


◎ 많은 투자자, USDT로 BTC 구매

모건 스탠리 보고서에 따르면 "USDT로 BTC를 구매하는 비중이 급격히 확대되고 있다"며 "반면 중국 위안화, 달러를 사용한 거래 건수는 감소했다"고 전하며 이는 최근의 암호화폐 가격 상승을 신규 투자자가 아닌 기존 투자자가 견인했음을 시사한다고 밝혔다. 보고서에 따르면 USDT로 BTC를 구매한 비중은 올해 최대 80%를 기록했으며, 최근 약 68% 수준을 나타내고 있다.


◎ 리브라 청문회, 페북에겐 마케팅 기회

중국 경제학자 샤오레이(肖磊)는 "미국 상원 은행위원회가 주관한 페이스북 암호화폐 리브라 청문회는 리브라 프로젝트를 막지 못할 뿐만 아니라 페이스북에게 마케팅 기회를 준 셈"이라고 말했다. 그는 "페이스북은 청문회를 통해 오히려 리브라의 기능과 장점을 구체적이고 자세하게 어필할 수 있다. 동시에 브랜딩 효과도 기대해볼 수 있다"고 덧붙였다. 또한 그는 "리브라의 출시가 늦어지는 것은 일종의 전략적 선택일 수 있다. 청문회에서 데이비드 마커스 칼리브라 대표의 발언을 들어보면 페이스북이 리브라를 기축통화로 만들겠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기사인쇄 | 권혜은 기자 jslee@bceconomy.co.kr

블록체인경제신문 댓글 토크0

* 최대 200자까지 작성가능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0/20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8359

Follow 블록체인경제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