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5.05 (Sun) KOREA Edition
전체메뉴보기

비지니스

전국 부동산 지번을 블록체인에 담는다..

송고시간 2019.09.10 10:46

부동산 업계도 블록체인 도입을 시도하고 있다.

블록체인 메인넷 심버스는 부동산 자동가격조회 시스템 ‘밸류쇼핑(ValueShopping)’과 협력을 통해 부동산 서비스 산업에 진출 한다고 10일 밝혔다.

밸류쇼핑은 지난 7월 서울시 아파트 전체 158만7746호 중 약 90%인 142만863호의 가격을 산정해 발표한 바 있는 부동산 정보전문 프로젝트다. 기존의 데이터처럼 아파트 동별 시세만이 아니라 각층 호별로 각각의 시세정보를 모두 담아 제공한다는 것이 특징이다.

감정평가법인 세종이 다년간의 부동산 데이터베이스 구축작업과 AVM(Automated Valuation Model, 자동가격산정시스템) 구현 작업을 거쳐 4차혁명의 IT기술과 융합하여 개발된 밸류쇼핑에서는 전국 약 5000만 개의 부동산 정보와 현재 시세를 별다른 절차 없이 지도 위에서 바로 확인이 가능하다.

부동산의 정보나 현재시세, 정부발표 공시가격, 현실화율 등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밸류쇼핑의 방대한 부동산 정보에 심버스의 블록체인 신뢰망과 결합된다. 블록체인에 새겨진 정보는 위변조가 불가능하여 가장 중요한 정보의 신뢰성이 확보되어 법적으로도 유력한 측면을 갖게 될 수 있다. 밸류쇼핑은 심버스의 통합형 지갑에 탑재될 것으로 보이며 앞으로 계속 이어질 부동산 프로젝트의 중심축으로 자리하게 될 전망이다.

심버스는 분산ID를 기반으로 하여 신원증명형 지갑을 만들었으며 그 안에 파트너사들의 버튼을 장착하여 홈페이지와 쇼핑몰로의 직결이 가능하도록 통합 마켓형 지갑을 완성해 가고 있다.

부동산 관심인들에게 부동산에 대한 알 권리를 충족시키고 부동산의 시세를 파악하는 데 들었던 시간과 경비를 대폭 절감하고 그동안 지적되어 왔던 공시가격의 현실화율 및 지역간의 형평성, 전년대비 상승률 등을 쉽게 비교, 검토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메인넷 플랫폼인 심버스는 오는 10월 중에 메인넷 구축 완료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SYM 코인은 현재 암호화폐 거래소 디지파이넥스에서 BTC, ETH 두 개 마켓에서 거래되고 있다.

 

기사인쇄 | 이준섭 기자 jslee@bceconomy.co.kr

블록체인경제신문 댓글 토크0

* 최대 200자까지 작성가능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0/20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1147

Follow 블록체인경제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