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5.19 (Sun) KOREA Edition
전체메뉴보기

비지니스

NH농협은행, P2P금융 증서 블록체인 서비스 출시

송고시간 2019.04.03 18:30

NH농협은행이 P2P 금융증서 블록체인 서비스를 시행한다고 밝혔다. (이미지출처 NH농협은행)

NH농협은행(은행장 이대훈)은 P2P 금융 투자자의 '원리금 수취권 증서'를 NH스마트고지서로 조회할 수 있는 「P2P 금융증서 블록체인 서비스」를 은행권 최초로 출시했다고 3일 밝혔다. 

NH스마트고지서는 국세, 지방세, 범칙금, 아파트관리비, NH농협카드, NH농협생명 등 각종 청구서 및 안내장을 스마트폰으로 알림 받고, 즉시 납부 가능한 앱(APP) 서비스다.

농협은행에 따르면, 원리금 수취권 증서는 P2P 금융사가 투자자에게 제공하는 투자원금과 약정이자를 회수할 권리가 기록된 서류로 현재는 투자자의 이메일이나 팩스로 송부하거나 웹페이지에 공시하고 있다.  

은행측은 P2P 금융증서 블록체인 서비스는 P2P 업체가 발행하는 원리금 수취권의 조작과 변경을 막기 위해 블록체인 기술로 공유하고, 금융보안 클라우드(IDC센터)를 거쳐 투자자에게 NH스마트고지서로 내역을 제공하는 융·복합 블록체인 P2P금융 서비스이다. 더불어 '블록체인 기반의 원리금 수취증서 제공방법'도 특허출원 중에 있다.

이번 서비스는 'P2P 원리금 수취권 증서' 발행 과정에 위변조가 불가능한 블록체인의 특성을 활용하여, P2P 금융 생태계에 신뢰도를 높이고 투자자 보호를 강화하는데 의미가 있다고 은행측은 밝혔다. 

이번에는 농협은행의 OPEN API를 이용하는 P2P 금융사 중 팝펀딩과 모우다, 미드레이트에 적용하고 이후 참여업체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농협은행 관계자는 "디지털 R&D센터 조직 신설 후 최초로 도입한 블록체인 기술의 좋은 성과를 기대한다" 며, "블록체인 기반의 융복합 서비스를 확대 적용해 디지털금융을 선도하겠다"고 말했다.

 

기사인쇄 | 김창겸 기자 cgkim@bceconomy.co.kr

블록체인경제신문 댓글 토크0

* 최대 200자까지 작성가능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0/20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5571

Follow 블록체인경제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