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5.05 (Sun) KOREA Edition
전체메뉴보기

4차산업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인공지능 활용한 사회적 약자 보호 사업 추진

송고시간 2019.03.06 18:02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는 인공지능(Al) 등 지능정보기술을 적극 활용하여 장애인, 노인 등 사회적 약자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사회현안해결 지능정보화 사업을 올해 신규로 추진한다고 밝혔다.

총 사업비 40억원 규모로 사업의 추진을 위하여 지난 1년간 국내 뉴스 분석, 현장 수요자 의견 청취 및 전문기관·학계 등의 자문 등을 거쳐 장애인, 노인, 청소년 등 분야별로 다양한 후보과제를 발굴하였으며, 그 중 시급성·파급효과·기술 성숙도 등을 감안하여 올해 추진할 과제를 도출했다.

 
사회현안해결 지능정보화 서비스 4개 과제 (사진제공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청각장애인을 위한 지하철 등 대중교통의 음성 안내 방송의 실시간 문자/수어 애니메이션 전환 서비스와 발달장애아동의 인지학습을 돕는 인공지능(AI) 기반 교육 서비스 개발을 지원 할 예정이다. 또한 치매 환자를 위하여 말벗, 일상 관리, 응급상황 대응이 가능한 돌봄 로봇과 독거 노인의 생활 관리를 위하여 웨어러블 장비를 통해 데이터를 축적하고, 인공지능(AI)을 통해 맞춤형 일상 서비스를 제공하는 통합 서비스 개발 지원 등 총 4개 과제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관계자는 “이번 사업이 민간의 초기 투자가 쉽지 않은 사회적 약자를 위한 지능정보 서비스 시장을 선도적으로 조성할 것으로 기대한다” 면서, "사업의 성과 보다 원활한 확산을 위하여 관계부처, 관련 공공기관, 민간전문가로 구성된 정책협의회를 구성, 운영하여 주요 사항을 공유하고, 수요자 의견도 지속적으로 청취, 반영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사업에 응모하기 위해서는 지자체, 공공기관, 지능정보기술·서비스 개발 기업 등으로 컨소시엄을 구성하여야 하며, 공모기간은 3월 7일(목)부터 4월 8일(월)까지이다.

기사인쇄 | 이준섭 기자 jslee@bceconomy.co.kr

블록체인경제신문 댓글 토크0

* 최대 200자까지 작성가능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0/20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6833

Follow 블록체인경제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