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5.17 (Fri) KOREA Edition
전체메뉴보기

비지니스

페이스북 리브라에 대한 상반된 평가..현 상황에서 옳을까?

송고시간 2019.06.24 17:20

페이스북 리브라에 대한 극단적인 상반된 평가가 존재하고 있다. (이미지출처 Pixabay)


페이스북 블록체인 프로젝트 리브라에 대해 전문가들 사이에서 극단적인 평가가 오가고 있다.

월스트리트저널 칼럼니스트인 제임스 맥킨토시(James Mackintosh)는 "페이스북의 암호화폐 리브라는 끔찍한 인센티브 모델을 채택하고 있다. 리브라 보유자들은 이로 인해 항상 손해만 보게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페이스북의 리브라 프로젝트는 비자, 마스터카드, 페이팔, 우버 등 십 여개 글로벌 대기업들과의 협업을 통해 추진되고 있다. 그들은 1,000만 달러씩 투자해 40%에 이르는 투자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다. 또한 리브라가 예상했던 실사용률에 미치지 못 하더라도 초기 투자자들은 수익성을 유지할 수 있는 다른 방법(예: 중개 수수료)을 찾을 수 있다. 반면, 리브라가 강점으로 주장하는 안정적인 준비금 규모는 오히려 토큰 보유자들에게 손해만 안길 것이다. 리브라 보유자는 보험 장치가 없다. 만약 준비금 가치에 직접적인 가치 하락을 야기할 수 있는 '블랙스완'(도저히 일어날 것 같지 않은 일이 일어나는 것) 사건이 발생한다면, 그 피해는 고스란히 토큰 보유자들에게 돌아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반면에 미국 MIT 디지털 화폐 연구소(MIT's Digital Currency Initiative) 수석 고문인 마이클 케이시(Michael J. Casey)는 코인데스크 뉴스레터 기고문을 통해 "페이스북을 경계해야 하지만, 리브라 프로젝트는 지지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수백만 명의 개발자, 광부 및 사용자가 참여하는 오픈소스 프로젝트인 비트코인과 달리, 페이스북의 리브라는 검열 저항성이 없으며 장부 또는 소프트웨어가 압력에 의해 변경될 수 있다"며 "리브라는 설계 단계부터 프로젝트를 페이스북에서 어떻게 보호할 것인지 깊이 고민했지만, 이는 장기적인 시간을 필요로 하며 리브라는 한동안 강력한 페이스북의 중앙화 역량아래 놓인다. 이로써 대중의 신뢰를 잃은 페이스북 문화가 리브라 프로젝트에 영향을 끼치게 된다"고 지적했다. 

또한 그는 "리브라는 은행 계좌가 없는 20억 명의 성인에게 재정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목표를 지녔다. 리브라는 비트코인과 다른 암호화폐들이 세계 송금 시장에 미친 보잘것 없는 영향과 달리 즉각적인 글로벌 네트워크 효과를 일으킬 것"이라며 "리브라 프로젝트의 성공은 비트코인의 가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향후 리브라 프로젝트가 검열에 직면할때도 비트코인은 '디지털 금'으로써 대안으로 떠오를 수 있다"고 평가했다.

이에 대해 업계 관계자는  "리브라에 대한 상반된 평가는 다른 기존 암호화폐들이 가진 장단점에서 생각하는 경향이 크다" 며 "하지만 현재의 이러한 평가들은 의미가 없으며, 결국 시장에서 결정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기사인쇄 | 이준섭 기자 jslee@bceconomy.co.kr

블록체인경제신문 댓글 토크0

* 최대 200자까지 작성가능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0/20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2571

Follow 블록체인경제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