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9 (Mon) KOREA Edition
전체메뉴보기

테크(기술)

위프로와 R3, 태국 디지털 화폐 개발을 위해 블록체인 기반 솔루션 초기 모델 구축

송고시간 2019.05.08 16:21

위프로가 태국의 디지털 화폐 개발을 위한 블록체인 기반 솔루션을 개발했다. (이미지출처 위프로 홈페이지)

IT, 컨설팅, 비즈니스 프로세스 서비스 분야의 글로벌 기업 위프로(Wipro Limited, 뉴욕증권거래소: WIT, 봄베이증권거래소: 507685, 인도국립증권거래소: WIPRO)가 기업용 블록체인 소프트웨어 업체 R3와의 파트너십 하에 디지털 화폐를 지원하는 블록체인 기반 솔루션 초기 모델을 개발했다고 7일(현지시간) 발표했다. 

이 화폐는 태국 중앙은행(Bank of Thailand)와 8개 상업은행으로 구성된 컨소시엄의 은행 간 결제에 사용된다. 인타논 프로젝트(Project Inthanon) 1단계의 일환으로 개발된 이 솔루션은 대량의 중앙은행 디지털 화폐(Central Bank Digital Currency, 이하 CBDC)를 이용해 은행 간 실시각총액결제(RTGS)의 탈중앙화를 가능하게 하고 이 기술이 결제 핵심 기능을 수행하면서 효율성을 높일 수 있음을 입증하고자 한다. 

인타논 프로젝트는 태국 중앙은행이 8개 참여 은행과 파트너십을 맺고 추진하는 협업 프로젝트다.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해 CBDC 토큰을 발행함으로써 국내 은행 간 시스템에서 자금 이체를 가능하게 하는 개념증명 초기 모델을 구축한다. 이 프로젝트는 태국 금융 부문이 새로운 기술과 디지털화를 받아들이고 기술적인 준비 상태 향상을 도모한다. 2018년 8월 개시된 이 프로젝트의 첫 단계는 결제 인프라 근간을 구축하는 것이며, 그다음 단계에선 다른 기능에 사용될 블록체인 기술 애플리케이션을 연구한다. 

인타논 프로젝트 1단계의 일환으로 위프로와 R3는 R3의 오픈소스 블록체인 플랫폼 코르다(Corda)를 이용해 이 컨소시엄을 위한 블록체인 솔루션 초기 모델을 공동 개발했다. 이 솔루션은 유동성 저장 메커니즘(Liquidity Saving Mechanisms, LSM)을 통해 결제 정체를 해소하기 위해 은행들의 유동성 공급을 자동화한다. 이 초기 모델은 분산장부기술(DLT)이 연중무휴 은행 간 결제를 지원함으로써 결제 효율성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음을 성공적으로 보여줬다. 

데이비드 E 러터(David E Rutter) R3 CEO는 “갈수록 많은 금융 기관이 국가 디지털 화폐 또는 CBDC의 잠재력을 인식하고 있다는 점으로 보아 블록체인 개발은 진실로 흥미로운 단계에 접어들었다”며 “R3의 코르다는 CBDC를 지원하기 위해 개념화됐기 때문에 인타논 프로젝트에 적격이었다. 위프로의 블록체인 기술 전문성과 금융 부문에 대한 이해, 뛰어난 자문 및 구현 서비스는 이번 솔루션 초기 모델을 공동개발할 때 필수적인 역할을 했다”고 말했다. 

크리슈나쿠마르 N 메논(Krishnakumar N Menon) 위프로 부사장 겸 블록체인 테마 리더는 “우리는 R3와 함께 인타논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국가 수준의 핀테크 사업에 기여하게 되어 기쁘다”며 “DLT 기반 솔루션 초기 모델은 은행 간 결제를 보다 효율적으로 만드는 데서 블록체인 기술 채택이 갖는 이점을 보여줬다. 디지털 화폐 발급을 위한 블록체인 초기 모델 구축은 현실에서 블록체인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사업 전환을 주도하려는 우리의 비전과 맞아떨어지는 과업”이라고 말했다. 

위프로는 블록체인 기술을 고객에게 구현하고 자사에서 개발된 폭넓은 산업 솔루션 포트폴리오를 바탕으로 전략적 자문 및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으로 인정받고 있다. 위프로는 강력한 블록체인 공동체를 구축하는 동시에 코르다, 이더리움(Ethereum), 패브릭(Fabric), 인디(Indy), 멀티체인(Multichain), 쿼럼(Quorum), 소투스(Sawtooth) 등 다양한 선도적 블록체인 플랫폼에 대해 깊은 기술적 전문성을 쌓기 위해 역량을 개발하고 있다. 위프로는 R3, 하이퍼레저(Hyperledger) 프로젝트, 이더리움 엔터프라이즈 얼라이언스(Ethereum Enterprise Alliance), 에너지 웹 재단(Energy Web Foundation), 블록체인 인 트랜스포트 얼라이언스(Blockchain in Transport Alliance) 등 여러 DLT 컨소시엄 및 연합에 참여하고 있다.

 

기사인쇄 | 이준섭 기자 jslee@bceconomy.co.kr

블록체인경제신문 댓글 토크0

* 최대 200자까지 작성가능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0/20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2219

Follow 블록체인경제신문